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료앱을 이용한 맥린이의 맥북 초기 설정

디지털/Info

by 황탐탐 2021. 1. 25. 23:29

본문

맥을 쓰면서 새삼 느낀 점은 윈도우의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자선사업을 했던건가 하는 점이다.

맥에서는 거의 모든 앱들이 유료이다.

물론 이게 당연한 것이지만, 윈도우를 사용해 온 나를 비롯한 대다수의 분들은 압축프로그램이며 동영상 프로그램이 무료인데 이걸 구입해야하나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아래에서는 윈도우만 사용해 온 맥린이들이 처음 맥을 켜고 불편함 없이 무료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의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가셔서 다운받으시길 바란다.

 

1. 설정

  - 마우스. 터치패드 스크롤 방향 : 자연스럽게

맥을 켜고 마우스 휠을 촤라락하고 내리는 순간 올라가는 화면에 당황하게 된다.

또한 터치패드를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할때 처럼 두손가락으로 스크롤하면 이 또한 예상과는 반대로 움직인다.

적응을 하신 분들이라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지만 불편하신 분들이라면

톱니바퀴 아이콘의 설정을 눌러 마우스와 터치패드의 스크롤을 "자연스럽게"로 바꿔준다.

 

 

2. 창 분할 프로그램

윈도우처럼 창을 화면 끝으로 옮기면 최대화 되는 기능.

2개의 창을 화면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눠 쓰고 싶어 화면 왼쪽과 오른쪽에 창을 끌어 놓아봤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처럼 창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끌거나, 화면 위로 끌었을 때 창을 최대화 시켜준다.

 

유사 앱들 중 가장 윈도우랑 유사한 느낌

rectangleapp.com/

 

Rectangle

Rectangle Move and resize windows in macOS using keyboard shortcuts or snap areas Supports macOS 10.11+, Intel and Apple Silicon

rectangleapp.com

 

 

3. 동영상 프로그램

IINA

NPLAYER로 정착하려다 태블릿에 맞춰진 인터페이스가 생각보다 너무 불편해서 다운받게 되었다.

 

생각보다 많은 확장자의 영상도 원활하게 플레이되고,

스페이스바로 재생 및 정지, 왼쪽 오른쪽 화살표로 영상의 뛰어넘기가 가능하고,

자막도 잘 불러왔다.

 

iina.io

 

IINA - The modern media player for macOS

Plays anything. Powered by the open source media player mpv, IINA can play almost every media file you have. With the support of youtube-dl and our browser extensions, you can also play a variety of online streams in IINA via one click.

iina.io

 

 

3. 압축 프로그램

Keka

맥의 기본프로그램으로 압축한 파일을 윈도우에서 풀려고 했을 때 안풀리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다운 받았다.

애플스토어에서는 유료인데 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선 무료로 제공한다.

 

www.keka.io/ko/

 

Keka - macOS 압축 프로그램

압축파일의 용량이 너무 커서 공유할 수 없나요? 만약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이메일 첨부 또는 서버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면, 분할 압축을 해보세요. 압축 해제 시 다시 원본 파일로 복구할 수

www.keka.io

 

 

4. 한글(hwp)

요즘엔 한글을 자주 쓰지도 않는데 가끔씩 편집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결제하기엔 애매하던 차에, 한글과 컴퓨터에서 서비스 중인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 같은데, 개인 사용자에 대하여 무료로 웹에서 한글파일(HWP) 편집기를 제공한다.

간단한 편집은 웹에서 편집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아니고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www.malangmalang.com/movement

 

말랑말랑플랫폼

더 쉽고, 더 색다르고, 더 재미있게! 한컴 말랑말랑플랫폼! 추억의 산성비 게임, 게임으로 즐기는 한컴 타자연습, 다양하고 재밌는 업무/생활 서비스

www.malangmalang.com

 

 

4. Safari 광고차단 앱

유니콘(유료)를 쓸지 무료로 대체가능한지 계속 고민중이다.

아직 해결이 안된 상태.. 현재는 광고 보기 싫을 땐 네이버 웨일(7번)을 이용중이다.

 

 

5. 유니콘(HTTPS)

'warning'을 회피하기 위해 윈도우에서 썼던 "Goodbyedpi"를 대신하는 어플인데 아직까진 충분히 제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인터페이스도 예쁘다. 상당히 만족스럽다.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

apps.apple.com/kr/app/유니콘-https-우회앱/id1466584968

 

‎유니콘 HTTPS 우회앱

‎대한민국 대표 광고 차단 서비스 유니콘에서 만든 안전하고 빠른 HTTPS 앱입니다. 인터넷 사용 정보를 보호하고 인터넷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광고 없는 무료 앱입니다. 유니

apps.apple.com

 

 

6. 메일 계정 등록

Gmail과 icloud계정은 쉽게 등록이 가능하지만,

카카오메일 등은 2중 로그인을 설정해 놓으면, 앱 비밀 번호를 추가적으로 발급 받아야 한다.

링크의 글을 참조 하길 바란다.

 

tamhum.tistory.com/127

 

맥에서 카카오 메일 사용하기

MAC의 Mail앱이나 아웃룩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계정의 IMAP/POP 기능의 사용이 가능해야 하는데, 보안을 위해 2단계 인증을 사용하면서, IMAP또는 POP를 이용하여 메일계정을 사용하려는 경우

tamhum.tistory.com

 

7. 네이버 웨일

네이버 웨일을 맥에서 다운받으니 윈도우에서 사용했을 때 설정들을 그대로 불러와서 사용하기 편했다.

광고차단 애드온(Adblock)도 잘 작동해서 편했다.

사파리 대비 리소스를 얼마나 잡아 먹을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편하다.

단점은 유튜브 영상 재생시 사파리에서는 2160K 60fps가 원활하게 돌아갔는데, 웨일에선 끊긴다.

아마 웨일이 크롬 기반이니 크롬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한다.

 

whale.naver.com/ko/download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웨일로 만나는 새로운 인터넷 경험

whale.naver.com

이런 글을 쓰는 나도 M1 맥린이라..

이 글엔 지속적으로 추가가 될 예정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